본문 바로가기
취업 및 면접

#1. 외국계 회사 채용 사이트 추천/인턴부터 신입, 경력직까지/인디드(Indeed), 링크드인(Linkedin), 피플앤잡(Peoplenjob)

by GOJ119 2023. 1. 9.

오늘은 외국계 회사의 채용공고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3개를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실제로 필자가 대학생 때 외국계회사 인턴 채용공고를 보기위해 자주 이용했었고, 현재에도 커리어 개발을 위해 이직을 고려할 때에도 활발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인디드(indeed.com)

링크: https://kr.indeed.com/

인디드는 채용공고 계의 구글이라고 불리는 채용사이트입니다. 채용공고 검색을 위한 검색엔진(Search Engine) 사이트이고, 특정 키워드로 포지션 검색을 통해 현재 채용중인 회사들을 찾아보실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필자는 IT 회사에서 디지털 마케팅 또는 영업(세일즈) 직무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아래의 몇가지 키워드로 채용공고를 확인하곤 합니다.

- Digital, Account Executive, Account Manager, Business 등

인디드

 

인디드

특히, 인턴을 찾고계신 분들이라면 'intern'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신다면 정말 다양한 회사의 인턴 공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디드의 장점은 개인 계정으로 로그인했을 때, 검색했던 history를 기반으로 관심이 있는 회사, 산업(industry), 포지션(직무) 등을 바탕으로 회사와 직무들을 추천해주는 것인데요, 즉, Digital이라고 검색을 할 경우, 필자가 검색했을 때와 여러분이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결과들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화, Personalization이 인디드의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2. 링크드인(Linkedin)

링크: https://kr.linkedin.com/

두번째로 추천드리고 싶은 채용 사이트는 링크드인입니다. 링크드인은 채용사이트라기 보다는 비즈니스 관련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라고 설명하는게 좋겠네요.

제가 링크드인을 추천하는 4가지 이유를 설명드리면,

1) 본인이 좋아하는 기업인 또는 기업들을 팔로우하고, 기업들의 행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어요.

링크드인 뉴스피드

2) 본인의 이력을 기반으로 프로필을 작성하여 뽐낼 수 있고, 이를 통해 각 회사의 리크루터 또는 채용 담당자들이 이직을 선 제안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링크드인 메시지
 
링크드인 메시지2
 
링크드인 메시지3
실제로 필자 또한 링크드인을 통해 인터뷰 제안이 먼저 온 경우도 많고, 이를 통해 이직한 경험도 있습니다.

3) 최신의 채용공고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때때로는 링크드인 프로필로 간편하게 지원도 가능합니다.

링크드인 간편지원 기능

링크드인 '간편 지원'이라고 적혀있는 포지션은 별도의 이력서 없이 링크드인에 기재해두었던 본인의 프로필로 손쉽게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지원 하려는 회사에 어떤 직원분들이 계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직을 할 때 꼭 찾아보는 것 중 하나는 그 회사에 일하고있는 직원 분들의 경력인데요. 어떤 경력을 가진 직원들이 계신지 궁금하기도 하고, 그 경력으로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지만 대략적으로 어떤 유형의 분들이 계신지는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링크드인 내 채용공고 파트는 인디드와 거의 유사한데요. 특정 키워드로 검색하여 현재 진행중인 채용공고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비슷합니다. 다만, 인디드는 쌍방향이 아니라 일방향 적으로 채용공고를 확인하는 반면, 링크드인은 사람들과 소통을 하는 SNS 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 개인적으로는 링크드인을 더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링크드인에는 검색되지 않는 채용공고들이 인디드에서도 검색되는 경우가 있어서, 같이 사용하는 것을 더욱 추천드립니다.

3. 피플앤잡(Peoplenjob)

링크: https://www.peoplenjob.com/

피플앤잡은 대부분의 구직자들이 알고 있는 채용 사이트입니다.

피플앤잡

링크드인이나 인디드와는 달리 채용을 원하는 기업들이 피플앤잡 플랫폼에 채용공고를 직접 올리는 방식의 사이트로, 국내에는 '잡코리아', '잡플래닛'과 유사한 성향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키워드로 검색하는 인디드와 링크드인에 비해서는 비효율적일수는 있지만, 인디드와 링크드인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유니크한 외국계회사들을 많이 보실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특히, 파견계약직 등 외부 HR 에이전시를 통해 채용하고 있는 외국계 회사들의 채용 공고가 많이 있으므로, 정규직 뿐만 아니라 인턴 또는 계약직 포지션을 찾는데 매우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인디드와 링크드인은 저의 성향에 따라 기업을 맞춤화하여 노출을 시켜주기 때문에 좋은점도 분명 있지만, 다양한 회사 보다는 특정 회사들만 계속해서 보인다는 단점도 있는데요. 하지만 피플앤잡에서는 정말 다양한 회사들의 채용공고를 확인할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저는 지금은 경력직이기 때문에 제가 선호하는 산업군/회사들이 점점 명확해져서 인디드와 링크드인을 주로 활용하고 있지만, 대학생 시절 인턴 모집공고를 확인하기 위해 피플앤잡을 많이 방문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

.

.

여기까지 제가 추천드리는 외국계 회사 채용공고 사이트 3가지 였습니다. 목적에 따라 각 사이트/플랫폼들을 이용해보시기를 추천드리고요모두 원하시는 회사에 좋은 연봉으로 이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