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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 광고

#6. A/B테스트란 무엇인가? 디지털 마케팅 성과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테스트 기법

by GOJ119 2023. 1. 28.

A/B테스트란 디지털 마케팅에서 두 가지 이상의 시안 중 최적안을 선정하기 위해 시험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출처: 네이버 IT 용어사전) 조금 더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말그대로 A안과 B안 중 어떤 안이 더 좋은 성과를 나타내는지를 비교하기 위한 테스트라고 생각하면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을 듯 한데요. (너무 말 그대로 풀어서 설명드렸나요?;;ㅎㅎ)

즉, 타겟하고 있는 오디언스(잠재고객)를 random으로 반으로 나누어 A와 B 소재를 각각 노출을 시켰을 때, 어떤 소재에서 더욱 좋은 성과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보는 테스트를 의미합니다.

이와 같이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A/B 테스트를 얼마나 많이, 전략적으로 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어떤 소재에서 더욱 좋은 성과가 나타날지는 이전 경험을 토대로 감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테스트를 통해 객관적인 지표로 분석을 하는 것이 퍼포먼스 향상에 더욱 직접적인 기여를 하기 때문에 A/B테스트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전 경험을 미루어 보아 A 메시지의 광고 소재가 효율이 더 좋을 것 같으니, B 보다는 A 소재로 갑시다! 이렇게 말을 하는 것 보다는 A/B 테스트를 통해 어떤 메시지의 소재가 더욱 효율이 좋았는지 객관적으로 평가해보고, 테스트 이후 효율이 더 좋았던 소재를 이후에 더 집중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이 훨씬 전략적이고 합리적인 캠페인 집행 방식이겠죠?

실제 기업에서는 퍼포먼스 향상을 위해 A/B테스트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A/B 테스트 사례

1. 메시지를 다르게!

사무용품을 판매하는 '톰 컴퍼니'에서 2022년 새해를 맞이하여 5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때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할인 프로모션에 대해 고객들에게 홍보를 해야겠죠? 그렇다면 어떤 메시지로 이 프로모션을 홍보할 건가요? 내부 논의 결과 두가지 안이 나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 새해 맞이 최대 50% 할인 프로모션!

2. 새해 맞이 최대 79,000원 할인 프로모션!

동일한 프로모션이지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따라 느낌이 확 달라집니다. 여러분은 할인율 50%에 더 반응을 하실 건가요? 아니면 할인 금액 최대 79,000원에 더 반응을 하실 건가요? 이는 사람마다 다르고, 예측하기 불가하기 때문에 A/B 테스트를 통해 숫자적으로 증명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입니다.

2. 이미지 소재를 다르게!

만약 아기 용품을 판매하는 '톰 컴퍼니'에서 아래의 두가지 안 중 하나로 광고를 집행할 계획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 아기 이미지와 가격으로 만든 소재

2. 어머니 이미지와 가격으로 만든 소재

전달하는 메시지는 동일하지만, 이미지를 어떤 이미지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수도 있겠죠?

3. CTA(Call To Action) 버튼을 다르게!

CTA(Call To Action)은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으로, 배너 광고 하단에 '구매하기', '더 알아보기', '클릭하기' 등의 버튼 이미지를 의미하는데요. 배너 광고에서 이 CTA 버튼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CTA 버튼이 있고 없고에 따라 클릭률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이 CTA 버튼에 어떤 메시지를 넣을거냐에 따라서도 CTR(클릭률) 효율이 크게 상이해지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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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까지 디지털 캠페인 상에서의 A/B 테스트를 설명드렸지만, 실제로는 캠페인 이외에 웹사이트 전환율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도 A/B 테스트는 굉장히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유저가 어떤 제품 구매를 완료하고, 나타나는 구매완료 페이지에서 어떤 메시지를 노출시켜야 이탈을 방지하고 다른 상품을 추가적으로 구매하도록 유도를 할 수 있을지. 여러가지 메시지로 A/B테스트를 해보는 것이죠.

"이 제품과 같이 구매된 다른 제품 보러가기" 라던지, "쇼핑 계속하기" 라던지..

게다가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 전, 베타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공식 런칭에 앞서 A/B 테스트를 통해 제품을 지속적으로 디벨롭하기도 합니다. 심지어는 굉장히 사소한 버튼일지라도 위치를 위에 하느냐, 아래에 놓느냐에 따라서도 성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섬세한 작업이 될 수 있다는 말이죠.

이와 같이 모든 기업에서는 A/B테스트를 필수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캠페인의 성과 또는 비즈니스 전반적인 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A/B 테스트가 꼭 필요하므로, 이에 대한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